안드로이드에는 Crop Intent가 없습니다.

com.android.camera.action.CROP사용하지 마세요.

No, Android Does *Not* Have a Crop Intent

일반적으로 사진을 간단히 편집해서 불러오려고 할 경우에 com.android.camera.action.CROP을 action으로 한 Intent로 startActivity()를 호출해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렇게 사용하고 있었고요.
AOSP 카메라앱에서 이 Intent를 처리할 수 있고 많은 기기들에서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게 사실이지만 동작하지 않는 기기들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런 기기들에서는 앱이 Crash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일본의 docomo arrows F-04E, F-05D 같은 기기들에서 동작하지 않는다는 리포트가 많았습니다. 저는 PackageManager로 Crop Intent를 처리할 수 있는 앱이 있는지 먼저 체크하고 있었음에도 처리가 되지 않고 있다고해서 조금 놀랐었네요.

그래서 저 글에서도 제안하고 있고 제가 처리한 방법도 오픈소스를 이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몇몇 github 라이브러리들이 존재하는데 AOSP 카메라앱에서 소스를 따온 것 들입니다.

https://github.com/lvillani/android-cropimage – 쓰기 좋게 example도 제공하고 develop 브랜치에서 빌드가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MMP-forTour/crop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