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HP로부터 webOS를 인수, 스마트TV에만 사용하기로

webOS
Cards

애플에서 iMac, iPod 등의 하드웨어를 담당했던 존 루빈스타인이 Palm의 CEO로 돌아와 출시하였고, 한 때 Card 같은 멀티태스킹 기능과 UI로 혁신적이라는 호평을 받기도 했던 webOS.

HP_TouchPad
HP TouchPad

HP가 인수하여 TouchPad로 태블릿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가 별로 빛을 보지 못하다가 결국 LG에게 팔렸습니다.

Remember webOS? LG Acquires webOS From HP, But Only Plans To Use It In Smart TVs | TechCrunch

LG buys webOS from HP for use in smart TVs

삼성이 webOS를 인수할 거란 루머가 꽤 오래전부터 무성했었는데 결국 LG가 인수하네요. 그런데 스마트폰은 계획이 없고 스마트TV에만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팜 프리터치패드의 실패 이후로 지원하는 HW가 없고, HP에서 존 루빈스타인과 webOS 주요 개발자들이 떠나서 오픈소스로는 남아있지만 죽은 것이나 다름 없었던 webOS인데 LG가 스마트TV에만 쓰지 말고 삼성의 타이젠처럼 독립적인 OS로 키워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편 HP는 이제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출시하고 안드로이드로 돌아선 듯한 분위기네요.

 

-업데이트-

LG가 웹OS 전부를 인수한 것이 아니라 소스코드, 개발인력, 관련 문서를 인수하고 특허에 대해서는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것이라고.

LG는 왜 웹OS를 손에 넣었을까